본 연구는 학교급식 영양(교)사들의 메뉴평가 수행 현황과 메뉴평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학교급식 메뉴 운영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설문조사는 교육과학기술부 협조를 얻어 공문을 통해 2010년 9월 29일부터 10월 19일까지 전국 16개 시ㆍ도교육청 영양(교)사 448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총 292부가 회수되어 모두 통계분석에 이용되었다. 학교급식 메뉴평가에 대한 영양(교)사 의견으로는 90% 이상의 응답자가 메뉴평가가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메뉴평가 수행에 있어 장애요인으로는 ‘과도한 업무부담’(70.1%), ‘메뉴평가에 대한 노하우 부족’(47.3%), ‘시간 부족’(40.2%) 등이 중요한 장애요인으로 나타났고, 메뉴평가의 기대효과로는 ‘피급식자인 학생, 교직원들의 만족도 제고’(60.5%), ‘학교급식에서 보다 적합한 메뉴 개발을 위한 노력을 유도’(53.0%), ‘메뉴의 개선, 지속 여부 등의 의사결정에 관한 영양(교)사의 메뉴관리 능력을 강화’(48.8%), ‘메뉴 개선을 통한 급식관리 전체 효율성 증대’(47.0%) 등의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메뉴평가 항목별 실시 현황은 메뉴별 학생 선호도에 대한 평가는 50.3%(147명)가 시행하고 있었고, 교직원의 선호도 40.4%(118명), 식재료비 37.0%(108명), 노동력 및 소요시간 41.8%(122명) 등으로 나타났다. 메뉴평가 실시 여부에 따라서는 메뉴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있는 영양(교)사 집단에서 ‘메뉴평가에 대한 노하우 부족’이 문제점이라고 응답한 수가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고(p<0.05), 메뉴평가의 필요성에 있어서는 ‘급식관리 효율성 증대’ 항목과 ‘피급식자(학생, 교직원)들의 만족도 제고’ 항목에서 메뉴평가를 실시하는 영양(교)사의 응답 수가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나(p<0.05) 학교급식에서 메뉴평가를 확대 적용할 경우 실질적인 개선이 기대된다. 현재까지 학교급식 메뉴평가와 관련하여서는 구체적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고, 다양한 항목들에 대한 복합적 분석도 부족하였다. 하지만 학생 선호도, 건강 개선 효과, 급식 효율성 등 다양한 평가 항목을 동시에 고려한 메뉴평가와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도 학교급식 영양(교)사들은 메뉴평가의 효과와 중요성에 대해서는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개별 메뉴에 대한 메뉴 평가를 시행하는 비율이 비교적 낮은 편이었고, 장애요인의 해결이 선결과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학교급식 영양(교)사들의 메뉴평가에 대한 인식이 다소 부족하여 설문지 서두에 개념에 대한 정의를 상세히 서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응답 시 이해도가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메뉴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실제 사례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하겠다. 또한 향후 연구에서 학교급식에서 여러 가지 평가 요소들을 함께 고려하여 메뉴 운영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된다면 학생들의 실질적인 식생활 개선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atus of a school foodservice menu evaluation and the perception of the school’s dietitian on menu evaluation.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448 school dietitians with an official letter, and a total of 292 responses were used for analysis. More than 90% of the respondents stated that a menu evaluation for the school foodservice was necessary. The major barriers to menu evaluation were “excessive workload” and a “lack of know-how”, and the expected benefits were “increased satisfaction of customers” and “increased foodservice efficiency”. The menu evaluation for “student preferences”, “health improvement”, and “ease of quality management” categories were performed in more than 45% of schools. The proportion of subjects who answered that “customer satisfaction” and “increased efficiency of foodservice” were expected benefits of menu evaluation were significantly higher in the menu evaluation group (p<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