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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주영진 (충북대학교) 문형돈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09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113 - 13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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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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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3세대(3G) 이동통신서비스에서는 USIM(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잠금해제를 통해 결합서비스의 형태로 제공되어온 이동통신서비스와 휴대폰에 대한 수요가 분리됨으로써 지금까지 폐쇄형 단말 유통전략만 가능하였던 국내 휴대폰 유통구조에 개방형 단말 유통전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되었고, 궁극적으로 지금까지 이동통신서비스사업자에게 경로파워가 집중되어 있었던 국내 휴대폰 유통구조에서 휴대폰제조업자나 유통업자의 역할이 보다 확대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USIM 잠금해제로 인한 국내 휴대폰 유통구조의 변화에 따른 휴대폰 유통경로 구성원(이동통신서비스사업자, 휴대폰제조업자, 유통업자)들의 유통전략 변화를 탐색하고 이들 3자간의 전략변화가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을 3자간게임(3-person game)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3자간게임은 이동통신서비스업, 휴대폰제조업, 유통업별로 각각 1개 사업자를 선택하여 이들 3자가 USIM 잠금해제를 실질적으로 도입함에 있어 가장 먼저 결정하여야 하는 기존의 폐쇄형 단말 유통전략을 고수할 것인지, 새롭게 선택 가능한 개방형 단말 유통전략을 도입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으로 정의하였고, 이를 ‘1 가입자 - 1 단말’의 경우와 ‘1 가입자 - 복수단말’의 경우로 구분하여 접근하였다. 먼저 ‘1 가입자 - 1 단말’의 경우, 이동통신서비스사업자인 게임참가자 1은 단말기보조금과 유통지원금의 손익 상황에 따라 폐쇄형 및 개방형 단말 유통전략을 선택할 수 있으며, 휴대폰제조업자인 게임참가자 2와 유통업자인 게임참가자 3은 모두 폐쇄형 단말 유통전략의 선택을 통해 단말기보조금 및 유통지원금을 통해 증가한 휴대폰 수요에 의한 추가 수익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 가입자 - 복수단말’의 경우, 게임참가자 1은 ‘1 가입자 - 1 단말’의 경우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는데, 이는 이동통신서비스사업자의 수익이 결국 서비스 가입자로부터 발생하기 때문에 휴대폰 시장 규모의 변화와 상관없이 가입자당 수익을 최대화하는 것이 최적 전략이기 때문이다. 반면, 게임참가자 2와 3은 추가적인 시장 확대를 통한 수요확대 규모가 폐쇄형 단말 유통전략을 통한 사업자향 단말 수요보다 클 경우 개방형 단말 유통전략을 모색, 시장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는 점을 밝혔다. 한편, 본 연구는 이론적인 측면에서도 3자간 게임모형을 적용함으로써 다수의 이해당사자들간의 의사결정과정을 이제까지 주로 많이 적용되었던 양자간 게임모형보다 의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을 제시하였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배경
Ⅲ. 모형구축
Ⅳ. 모형 분석 및 의의
Ⅴ. 결론
〈참고 문헌〉
Appendix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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