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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신태 (연세대학교) 김창욱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09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43 - 24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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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에인전트 기반의 제품확산 모델을 이용하여 국내 고급 중형세단 시장의 자동차 확산 과정을 예측하고, 실측치와 비교 분석을 실시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에이전트 모델에서는 소비자 에이전트가 제품의 모든 언어적 속성 값과 주관적 속성 가중치를 고려하여 제품을 평가하며, 또한 구전효과도 동시에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제품을 선택한다. 소비자 에이전트의 제품평가는 이웃 에이전트에게 전달되는 방식으로 구전현상을 만들며, 이런 현상은 잠재적 소비자 에이전트의 제품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본 실험에서는 제품 확산 예측치의 오차를 분석하는 것이외에 제품확산과정중에 가격과 품질의 변화에 따른 확산의 추세 변화를 관찰하고 마케팅 측면에서의 의의를 도출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배경
3. 소비자 에이전트 모델
4. 사례연구
5. 결론 및 추후연구
6.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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