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진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9 no.1 DID 논문집 12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81 - 9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제와 교육 수준의 향상은 사람들로 하여금 사회 참여활동에 관심을 갖게 한다. 그 중 기부활동은 초기 오프라인에서의 모금행사나 TV, 라디오, 신문 등의 대중매체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그 세력이 확장되고 있다. 기존의 온라인 기부 프로그램들은 보편적으로 기부 홍보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웹 배너나 이벤트 창을 통한 기부 유도, 기부 커뮤니티를 통한 관심 그룹의 형성에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잠재기부자들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고 한국적인 기부성향에 부합되는 콘텐츠 전략의 수립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 온라인 기부문화의 정착과 확산을 위한 커뮤니티 기반의 기부 콘텐츠 개발을 목표로 한다. 대표적인 한국형 인맥 기반 커뮤니티인 싸이월드를 중심으로 미니홈피가 갖는 독특한 네트워킹 구조를 활용하여 일촌들에 의해 스스로 확산되는 기부 콘텐츠를 제안해 보았다. 제안된 싸이월드의 기부 아이템 ‘Wish Bottle’은 아이템의 구매와 함께 기부 활동이 시작되고, 홈피 주인은 물론 일촌들의 적극적인 관여 즉, 기부칭찬, 기부동참 등의 활동으로 마치 육성게임과 같이 지속적인 기부 유도가 가능해 진다.
본 연구는 온라인 네트워크의 사회적 활용에 관한 일련의 연구 중 하나로, 기부 콘텐츠 개발이 필요한 사회단체의 디자인 제안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기부문화 현황과 온라인 기부
3. 온라인 기부와 소셜 네트워크의 활용
4. 커뮤니티 기반 기부 콘텐츠의 제안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