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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서란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7 no.1 DID 논문집 8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81 - 9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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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 브랜드를 효율적으로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실증조사를 통하여 정보화, 지식집약 사회로 전환함에 따른 구매 결정요인의 변화 행태를 파악하고, 브랜드 요소들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미지 중심 브랜드를 효율적으로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사회 환경 변화의 방향과 소비자의 구매결정 및 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구매결정요인과 경제?사회 변화에 따른 구매의 결정에 대한 기준으로 브랜드와 디자인의 중요성을 파악하였다. 브랜드에 의한 구매결정요인, 브랜드지식, 브랜드 광고, 브랜드 관점 등의 브랜드 요소들이 소비자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실사조사를 통하여 평가하였다. 경제사회 및 생활여건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결정요인의 측정변수와 결정요인들 간의 상관관계에서 브랜드와 디자인이 결정 요인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점유하고 있었다. 이미지 중심 브랜드의 효율적 구축방안으로서 일차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과거의 역사성(흐름)과 앞으로의 전망을 고려하여 현실에 바탕을 두고 미래를 지향하는 브랜드의 이미지화와 디자인의 방안을 모색하여 이들 요소들에 대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노력과 최적디자인에 대한 방법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소비자의 인식변화와 브랜드 분석
3. 이미지중심 브랜드의 효율적 구축
4. 실증조사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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