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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65 - 7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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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생활 속에서 수많은 브랜드를 접하는 브랜드 홍수의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브랜드이미지가 소비자의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지 않거나 저장되어 있더라도 구매 시 회상되지 않는다면, 그 브랜드는 강력한 브랜드라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브랜드는 그 제품이 다른 제품과 식별하는 수단으로 사용되며,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있어서 소비자가 정보를 입수하고 구매에 이르는 과정 동안 브랜드 인지가 후보로써의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또한 상품에 대한 신뢰성을 제공해 준다. 이는 소비자가 대량의 정보를 취득, 처리하는 과정에 있어서 모든 정보를 처리할 능력이 되지 않을 때 상품의 브랜드에 대한 명성이나 평판에 따라 충분한 정보가 없다 하더라도 브랜드의 신뢰성이 구매의사 결정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신상품의 성공을 예측하는 거의 모든 계량 기법들은 브랜드 인지도를 중요한 변수로 다루고 있다. 브랜드 인지는 구매자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 볼 수 있다. 특히 브랜드 연상과 인지도에 있어서 심벌마크는 상품의 범주와 속성, 품질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를 창조하는데 있어 브랜드명이나 상징적 의미, 제품의 품질 등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지만 사람들은 브랜드명이 의미 있는 그림이나 시각적인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경우에 보다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강력한 브랜드로 인식되는데 있어 상징마크의 디자인적 요소의 중요성을 알아 볼 수 있었으며 브랜드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 중에서 심벌마크와 같은 디자인적 요소가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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