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숙 (한성대학교) 이상원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05 - 12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에 이르러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지속적으로 부각되면서 개발을 선도하는 기업은 환경과 사회를 생각해야한다는 윤리경영 이념이 강화되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에서의 소비자들은 제품이 가지고 있는 자체의 의미보다 광고에 의해 만들어진 이미지를 소비하고 있다고 하는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의 주장은 광고에 의해 생성된 이미지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그렇다면 TV광고에서 친환경이미지 표현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애니메이션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까? 하는 문제제기에서 본 연구는 출발하였다. 본 연구는 TV광고에 애니메이션 기법의 활용이 친환경이미지 표출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질들뢰즈(Gilles Deleuze)의 ‘운동-이미지’관점을 바탕으로 한 분석 구조를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광고로 만들어진 친환경이미지간의 관계를 밝혀보고자 함이 목적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질 들뢰즈의 ‘운동-이미지’의 철학적 문헌을 통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한 분석 구조를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기법의 활용이 친환경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파악해 보았다. 이러한 분석 구조로 코카콜라 애니메이션광고에 활용된 친환경적부분의 프레임을 추출하여 분석연구를 시도하였다.
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TV광고에 애니메이션기법을 활용할 경우, 연기하기 힘들거나 불가능한 동물, 곤충 등을 광고에 등장시켜 직접연기가 가능하게 하였다. 이것은 광고의 ‘운동-이미지’를 친환경이미지로 표현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TV광고에서 애니메이션의 활용이 친환경이미지 표현에 시너지 역할을 한다는 분석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TV광고 애니메이션과 친환경 이미지
3. 질 들뢰즈의 이미지에 대한 관점
4. 코카콜라광고에 활용된 애니메이션의 친환경 이미지 표현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5-000880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