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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의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53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449 - 48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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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V광고드라마의 광고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153명의 실험연구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TV드라마광고를 보여준 후 설문형식을 통하여 반응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l)TV드라마광고에 대한 수용자의 사실감은 공감반응과 관련이 있으며, (2)공감반응과 광고태도, 인지반응에도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3)TV드라마광고의 플롯형태에 따라 공감과 광고태도, 인지반응의 관련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마지막에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TV드라마광고 개념과 사실감, 공감
3. TV드라마광고의 플롯형태에 따른 광고효과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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