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철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7-2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44 - 75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내 주요 방송 광고주의 광고비와 방송의 호의보도량 사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2010년 1월부터 12월까지 SK텔레콤, KT,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주요 방송 광고주가 집행한 월별 TV 방송 광고비, KBS, MBC, SBS 등 3대 지상파 방송사의 월별 호의보도량, 광고경기지수(KAI), 종합경기지수(CCI) 등을 변수로 해서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방송광고주의 TV 광고비와 SBS의 호의보도량 사이에 정방향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KBS와 MBC의 경우에는 광고비와 호의보도량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KBS, MBC, SBS 등 방송 3사의 호의보도량은 상호간에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결과는 광고주의 광고와 호의보도가 대가성을 가지고 교환되는 프로모셔널 저널리즘(promotional journalism)이 국내 TV 방송과 광고주 사이에도 일정 부분 존재하고 있으며 매체 간에 차별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가설 및 연구방법
4. 변인의 조작적 정의와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
5. 분석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0-003131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