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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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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은 (한양사이버대학교) 신민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155 - 17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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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폰 기반 셀프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인 모바일뱅킹의 소비자 수용 요인을 다루고 있다. 연구자는 선행연구를 통해 모바일뱅킹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를 이용자 특성(긍정적?부정적 기술준비도, 전문지식)에서 도출하였으며, 정보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과 기술준비도(Technology Readiness Index)의 혼합 모형인 기술준비도와 수용모형(Technology Readiness and Acceptance Model)을 이용하여 이용자의 전문지식과 긍정적?부정적 기술준비도가 모바일뱅킹의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이용자의 전문지식과 긍정적 기술준비도는 모바일뱅킹의 인지된 유용성과 이용 용이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용자의 부정적 기술 준비도는 인지된 이용용이성에만 영향을 미칠 뿐, 인지된 유용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술적 제약조건이 상당부분 해소된 VM 기반의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신기술 도입에 관한 이용자 특성을 다룬 연구로써 의의를 가진다고 하겠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구모형 및 가설
4. 실증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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