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환종 (군산대학교) 김재선 (군산대학교) 윤영선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373 - 39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금융기관들의 영업시간 연장과 장소의 제약을 뛰어넘게 만든 것은 20세기 후반 등장한 ATM, CD기로부터 현재의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과 같은 최첨단 뱅킹방식을 들 수가 있다. 특히 21세기 들어 모바일을 주축으로 한 컨버전스의 시대가 도래 하였는데 이것은 기존의 게임, 오락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넘어 금융과의 결합을 통한 본격적인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은행들이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모바일뱅킹 서비스는 기존의 폰뱅킹이나 인터넷뱅킹보다 훨씬 더 안전한 보안장치와 간단한 사용절차를 가지고 있다. 특히 최근 개발된 IC칩을 이용한 모바일뱅킹은 작은 칩속에 각종 고객정보를 내장하는 한편 다양한 부가서비스의 개발도 가능케 하여 향후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된다. 이렇게 편리하고 안전한 모바일뱅킹일지라도 아직까지 모바일뱅킹이 은행채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미미한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빠른 이용자수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송금, 이체와 같은 적극적인 서비스의 이용이 아닌 단순조회 서비스에 머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태도에는 혁신적인 은행 채널로서의 모바일뱅킹을 받아들이는데 있어 어떤 저항요인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모바일뱅킹의 소비자 저항요인들을 정확히 알아내어 이에 대한 전략을 모색하는데 있다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의 설계
Ⅳ. 연구방법
Ⅴ. 가설검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0453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