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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83 - 10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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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 뱅킹서비스에서 모바일뱅킹서비스로 서비스채널을 전환하려는 고객의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환행위에 관한 연구 중 인문지리 분야의 이주연구 프레임워크를 모바일뱅킹서비스 사례에 적용하는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20세 이상 모바일뱅킹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한 총 455개의 유효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뱅킹서비스에 대한 만족,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전환비용 모두 모바일뱅킹서비스 전환의도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존 뱅킹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모바일뱅킹서비스 전환의도 사이의 관계에서 모바일뱅킹의 지각된 유용성이 조절효과를 나타냈으나 전환비용은 조절변수의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양한 통제변수의 검증결과 성별로는 여성보다 남성이, 뱅킹서비스 경험으로는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뱅킹서비스 선호 고객들이 전환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상과는 달리 연령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한편, 고객들은 자신의 이미지 향상을 위하여 모바일뱅킹서비스로의 전환을 고려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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