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호현 (광주과학기술원) 정찬민 (광주과학기술원) 김무준 (광주과학기술원) 안민규 (광주과학기술원) 전성찬 (광주과학기술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정보과학회 2011가을 학술발표논문집 제38권 제2호(B)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349 - 35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은 인간 신경계의 중추인 두뇌와 컴퓨터 간의 직접적인 교류를 위한 기술로, 이를 응용하면 신체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신체적 한계를 극복하게 해줄 수 있는 여러 보조 장치들을 개발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생체 신호를 이용한 로봇 제어 연구로 Lego NXT 임베디드 시스템을 통하여 하드웨어 구현을 하였으며, 기본적으로 이동을 위한 동작 외에 사용자가 뇌파로 제어하기에 정교함이 요구되는 기능들을 내장시키고, 전체적인 제어는 MFC, MatLab 그리고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의 범용 플랫폼인 BCI2000 시스템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뇌파 및 근전도 신호를 통해 Lego NXT를 제어할 수 있는 BCI2000 기반 어플리케이션 제작에 관한 것으로, 특별히 뇌전도 신호 처리 과정에서 3 클래스 FLDA(Fisher Linear Discriminant Analysis) 분석 기법을 도입하여 제어 안정화와 기능 확장을 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 단계에서는 Lego NXT제어를 위한 전체적인 시스템 구축을 하였으며, 차후 보다 효과적인 명령패러다임과 신호처리 방법을 도입한다면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반의 컨텐츠로 확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
Acknowledgement
4.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