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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정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승희 (성균관대)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한국문학과 예술 한국문학과예술 제5집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63 - 101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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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초 주일학교를 중심으로 아동(兒童) 가극(歌劇) 활동이 매우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다만 자료의 부족으로 기독교 연극사를 다루고 있는 기존 논문이나 저서에서는 이 시기 아동 가극 활동에 대해 거의 다루지 못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먼저 한석원(韓錫源) 목사가 편찬한 음보부(音譜附) 각본(脚本) 소년소녀(少年少女) 가극집(歌劇集) 에 실린 18편의 아동 가극의 개요를 살펴보았다. 주요 작가는 편찬자인 한석원을 비롯하여 김현순(金賢珣), 박홍근(朴弘根) 등이며, 작품의 형식은 가극의 형태로 되어 있음을 밝혀 보았다.
이어서 고죽(孤竹) 김현순이 쓴 가극 〈열세 집〉, 〈초로인생(草露人生)〉, 〈호접(蝴蝶)의 왕국(王國)〉, 〈송죽(松竹)의 절개(節槪)〉 등 네 편을 중심으로 이 시기 아동 가극이 가지고 있는 내용 및 형식상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내용면에서는 기독교적 주제와 민족주의적 주제가 결합되는 양상을 보였고, 창가 형식의 노래와 율동 유희가 결합된 가극으로서의 형식적 특성을 보였다.
이 시기 아동 가극은 기독교 연극의 역사에서뿐만 아니라 초기 근대 연극 형성 과정에서도 의미 있게 다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1920년대 초 주일학교 현황과 아동가극의 공연
Ⅲ. 김현순의 아동 가극과 기독교 문화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박영정의 「1920년대 초 주일학교 공연 레퍼토리 분석」에 대한 토론문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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