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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동원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지 제4회 국제학술대회 연구논문발표집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93 - 9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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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과 같은 영상 예술 분야는 그 근원을 인간의 상상력이 시각적 매체를 통해 구체화시키는 시도이다. 일반적으로 인류의 표현에 대한 최초의 시도로 정리되는 기록은 원시시대 때 그려진 동굴의 벽화로 역사학자들은 구분을 한다.
시간이 흐르고 문화가 발달되면서 21세기는 스크린 문화가 주종으로 주축을 이루며 표현되고 있다. 스크린이 가지는 독특한 요소는 다른 장르 예술과 달리 구체적인 서사구조와 조형성을 어떤 방식으로 표상하는가에 있다. 특히 애니메이션은 지속된 의미를 바탕으로 하는 시간 속에서 순서화된 언어와 연속된 시각적 이미지를 수단으로 주어진 메시지를 전달한다.
컴퓨터의 발전과 더불어 애니메이션의 표현 방식 또한 발전하며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영상의 색, 조명, 공간 깊이가 새롭게 애니메이션의 흐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작가가 시도하는 2차원의 평면에 3차원의 공간을 재현하는 작업인 애니메이션은 작가의 사고와 의도에 따라 공간을 조작하고, 이미지를 표현한다. 이 과정에서 재현된 이미지는 장면들의 연결을 통해 3,4차원의 ‘개념적 공간’을 형성한다.
이러한 개념적 공간 표현은 작가의 메시지를 관객에게 전달 할 수 있고 또한 관객은 영상을 통해서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발견할 수 있으며, 아이덴티티는 하나의 문화 아이콘으로 형성되어 관객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친다. 이런 과정의 발신자와 수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발전을 거듭하여 커다란 영역을 구축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발표에 대한 연구방향은 작가가 창조하려는 내용에 따른 표현의 사고를 분석하는데 의미가 있고, 문화산업의 측면에서 볼 때, 현재 창작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위해 이런 부분의 중요성을 연구하여 발전하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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