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병준 (중앙대학교) 최동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43 - 16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화된 콘텐츠는 E-비즈니스 시장에서의 주된 상품으로 통용되고 있다. 콘텐츠가 디지털화되고 E-비즈니스 시장에서 통용되면서 여러 가지 변형된 형태의 콘텐츠가 등장하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분절화 콘텐츠이다. 본 연구는 인터넷에서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는 분절화 콘텐츠시장에 대해 알아본다. 분절화 콘텐츠는 원작의 가치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소형화되고 잘려진 형태로 소비되는 본연적 가치이용 분절화 콘텐츠와 벨소리나 컬러링(통화연결음)과 같이 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기능적으로 사용되는 파생된 가치이용 분절화 콘텐츠로 나눌 수 있다. 이렇게 분절화 콘텐츠는 인터넷 비즈니스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특히 음악 산업에서는 분절화 콘텐츠가 새로운 니치 마켓의 형성을 주도하고 있다. 새롭게 등장한 분절화 콘텐츠시장의 본질, 분절화 콘텐츠의 성격, 그리고 미래 E-비즈니스 시장에 주는 영향들에 대해 검토해본다. 분절화 콘텐츠는 제공하는 가치, 가격과 비용, 스피드 등의 면에서 소비자와 공급자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키고 있다. 스마트 폰과 모바일 환경의 발달은 콘텐츠의 분절화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다양한 분절화 콘텐츠상품의 등장과 새로운 니치를 E-비즈니스 환경에 제공할 것이다. 분절화 디지털 콘텐츠시장은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내포하고 있어 이에 대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들이 필요하리라 본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분절화 콘텐츠의 개념과 유형
Ⅲ. 분절화 콘텐츠의 유형별 현황
Ⅳ. 콘텐츠 분절화의 파급 효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441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