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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동기 (국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27 - 24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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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이 지속적 경쟁우위를 갖기 위해서 고객에 대한 초기신뢰 유지전략이 중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근거로 인터넷 홈페이지(쇼핑몰)의 특성과 실용적 쇼핑가치와 쾌락적 쇼핑가치가 미치는 영향요인, 쇼핑만족을 위한 신뢰영향요인을 측정함으로써 인터넷쇼핑몰의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Fung & Lee (1999), Cheskin Research(1999), 윤성준(2000), 박영조(2002), Menon & Balasubramanianl, 1999, Chaudhuri and Holbrook(2001)의 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몰 이용시 사용자들의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정보품질, 웹디자인, 사용편이성)이 구매의도 및 제품유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에게 지각된 정보의 품질, 웹사이트 디자인, 사용편이성은 초기신뢰에, 초기신뢰가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요인(정보품질, 사용편이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제품유형에 따라 달라 지는지를 규명한 결과 모두 긍정적 역할을, 웹디자인은 역할을 하지 못하였다.
무한경쟁이 지속되고 있는 인터넷 쇼핑 환경에서 비즈니스 담당자들이 정보품질, 웹디자인, 사용편이성이 신뢰도에 미치는 요인을 고려한다면 재구매 의도는 높아질 것이다. 특히 본 연구의 설문 대상자들 중에 중국인 소비자 40%가 설문에 참가하였다. 향후 중국시장 진출을 계획하는 온라인 쇼핑몰업체는 위 요인을 신중히 고려해야 할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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