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국용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95 - 11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휴대전화를 이용한 모바일 광고에 대한 사용자 회피행동의 주요 영향요인을 이론적으로 도출하고, 각 요인들이 모바일 광고 회피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과정을 구조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광고회피이론에 기초를 두어,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였으며 여러 선행연구 결과에 기초를 두어 모바일 광고의 정보성, 오락성, 침입성 그리고 매체에 대한 태도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모바일 메시지 서비스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 20대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 구조방정식을 시용하여 이들 간의 영향력 관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모바일 광고의 정보성과 오락성, 침입성은 모바일 광고 태도를 경유한 간접적인 영향력이 존재함을 확인하였으며, 매체에 대한 태도는 모바일 광고태도를 경유한 간접효과와 함께 모바일 광고회피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본연구의 결과는 추후 모바일 광고를 수행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많은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으며, 향후 모바일 광고 제작시 오락성과 정보성은 높이면서 침입성은 최소한으로 줄이는 전략적 시사점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연구조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442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