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수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9 - 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의 성장에 따라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중 최근 가장 각광을 받는 것이 바로 e-마켓플레이스이다. e-마켓플레이스는 다수의 구매자와 판매자가 모여 제품에 관련된 정보를 교환하거나 실제 상거래를 하도록 구성된 상업적인 웹 사이트이다. 거래하는 제품의 성격에 따라 구분한다면 대표적인 e-마켓플레이스로는 지식재 거래 e-마켓플레이스와 일반재를 거래하는 e-마켓플레이스로 분류가 가능하다. 대면 접촉이 없는 온라인 거래라는 점을 감안해 보면 사업의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신뢰’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대표적인 지식재 거래 e-마켓플레이스인 ‘해피캠퍼스’와 일반재 거래 e-마켓플레이스 ‘옥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거래에 대한 신뢰도 요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두 사이트의 신뢰 형성 요인 중 서비스 유용성은 공통적인 요인이었으며 그 외 사업자 명성 및 웹 사이트의 안전성, 거래 기간, 신뢰 성향 등은 사이트 간 차이가 존재하는 요소로 나타났다. 따라서 거래 품목의 성격에 따른 차별적인 전략에 대한 유용한 함의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기존 문헌 연구
III. 연구 모형 및 가설
IV. 자료 수집 및 분석
V. 가설 검정
VI.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164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