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3 - 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 초기페이지를 설정하는 포털사이트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며, 인터넷을 접속하기 위한 초기 관문이라고 할 수 있으며, 모든 기업이나 소비자들이 접속하여 제품, 서비스, 그리고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곳이기 때문에 이용자들과의 관계가 밀접하다 할 수 있다. 그리고 특히, 다음 아고라 등의 경우처럼 촛불집회의 커다란 영향을 미치면서 국민 속에서 살아있는 여론으로서 역할을 하며 정치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포털 사이트의 온라인 커뮤니티 관리 활동과 웹 사이트 충성도와의 관계에서 온라인 커뮤니티 의식의 매개변수적 역할을 밝히고자 한다.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충성도간 관계의 규명을 하고자 한다. 즉,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는 일반 고객이 사이트 커뮤니티의 의식과 그에 따른 충성도를 분석함으로써 포털 사이트의 실용성을 연구하는데 있다.
온라인 포털사이트 커뮤니티가 중요한 이유는 온라인 포털사이트의 커뮤니티가 형성하는 여론이 바르게 형성될 경우에는 우리 사회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심각한 반작용이 발생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165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