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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현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199 - 21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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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TA(국제항공운송협회)가 국제항공화물운송 분야에서 무서류(Paperless)화의 실현을 위해 현재 추진 중인 e-freight Pilot Project가 실현하게 되면 항공운송업계의 대폭적인 비용절감 뿐 아니라 수송시간의 단축과 정보제공시스템의 개선을 통해 대고객서비스의 향상, 각국 수출입물류 보안요건에의 대응용이, 국제적 e-Commerce 동향에 부응, 그리고 여타 운송서류의 전자화 추진에의 부응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프로젝트의 실현이 매우 기대되는 이유는 다수국에서 국제조약인 MP4의 비준화 발효, AWB 외 모든 관계서류의 전자화 추진, 추진각국 정부의 세관절차 전자화의 급진전, 그리고 본 프로젝트의 추진체계 정비와 참여기관 확대를 들 수 있지만, IATA e-freight 프로젝트 추진상의 문제점과 향후과제 또한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선 법적인 문제와 과제로서는 국제조약 미비준국에서의 적용문제와 이면 약관의 문제가 있고, 기술적인 문제와 과제로서는 메시지 표준의 문제와 데이터의 정확성 문제가 있으며, 운용상의 여러 과제들도 있다. 그러나 본 프로젝트는 대단히 의욕적이며 규모가 큰 국제적인 프로젝트이며, 전자화는 시대의 흐름이어서 그 방향으로 진전될 것임은 틀림없어 보인다. 향후 e-freight가 실현되면 무서류화 패러다임의 적용으로 항공화물 업계의 일대 변혁을 가져오게 될 것이므로, 우리나라의 경우도 운송업계의 정부가 상호 협력하는 바탕위에서 국제적 추세의 부응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본 프로젝트에의 적극적이 참여가 요구되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IATA e-freight 프로젝트의 추진배경과 실시현황
Ⅲ. IATA e-freight 프로젝트 실현의 효용성
Ⅳ. IATA e-freight 프로젝트의 실현조건과 향후과제
Ⅴ. 결론-시사점과 한국의 대응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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