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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0.8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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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간 운송량 증가에 따라 복합운송주선업체 중요성은 더욱 높아가고 있으며, 특히 전자상거래 이용자의 증가에 따라 더 더욱 운송업체 또는 택배사업의 시장 활용성이 증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복합운송주선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복합운송업체를 이용하는 고객들인 무역업체를 대상으로 서비스 만족도 분석을 하였다. 또한 경쟁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진출 외국 복합운송주선업체의 서비스 만족도를 비교ㆍ분석함으로써 국내업체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했다.
분석결과에서 보면 ‘선적주문의 정확한 처리’는 한국주선업체가 외국인투자업체보다 열위에 있으므로 개선해야 할 점이다. 이는 운송기관과의 연계성 그리고 업우에 대한 인식부족인 경우가 많으며, 또한 ‘선박의 신속한 수배’에 대한 부분은 경쟁력의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유지 및 개선하면 된다.
그리고 ‘저렴한 운임률의 제공’에 있어서나 ‘화물집하장에서 안전한 화물취급’, ‘소량화물의 신속한 수배’, ’적시 수출입 통관절차 대행정도’, ‘다양한 운송스케쥴의 제공’ 등은 중요도 높게 나타났기 때문에 고객서비스를 비용 증가를 통해서라도 개선시켜 서비스 수준을 높여야 할 부분이다. 또한 ‘운송관련장비를 적절하게 갖춤’, ‘목적지에서 하역에 관한 조언’, ‘선적요청(S/R)을 전자서류교환처리’, ‘적절한 포장방법에 관한 조언’, ‘해상보험에 관한 조언’, ‘운항스케쥴을 인터넷에서 제공’ 등은 고객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지 않지만, 이 부분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특히 이 부문은 운송의 직접적인 실무분야가 아니라 운송의 지원부문이며, 따라서 경쟁력은 이 부문에서 결정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서비스 향상을 위해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부분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운송주선인 고객서비스의 이론적 배경
Ⅲ. 고객 서비스 평가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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