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미 (이화여자대학교) 이기숙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0집 제3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71 - 19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의 성과 연령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하루 일과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전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세·5세 유아 총 166명을 대상으로 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성에 따라 유아가 경험하는 하루 일과는 전반적으로는 차이가 없었으나 세부 일과에 따라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남아는 쌓기놀이, 대근육활동, 탈것, 동물 관찰과 돌보기에, 여아는 역할놀이, 언어영역에서의 놀이, 조형활동, 음률활동, 그네를 타거나 대화하기에 많이 참여하였다. 반면 집단활동, 특별활동, 급식/간식, 휴식/낮잠, 전이, 씻기 및 용변, 귀가시간에는 성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연령에 따라 하루일과에 다르게 참여하는지 알아본 결과, 전반적 일과와 세부일과 및 하위행동에서 차이가 있었다. 전반적으로 볼 때, 만 5세 유아들은 집단으로 이루어지고, 시작과 끝나는 시간이 같은 집단 활동과 특별활동에 많이 참여하였다. 세부적으로 볼 때, 만 3세 유아들과 만 5세 유아들은 등원, 놀이계획, 전이/놀이정리, 급식/간식 등의 일상생활과 실내·외 자유선택활동의 흥미영역 종류에 따라서 그리고 특별활동 등 여러 면에서 연령 간 차이를 보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