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51 - 47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시선을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하루일과 흐름 속에서 영유아의 휴식을 탐구하였다. 이를 통해 하루의 많은 시간을 보내는 영유아의 삶을 그 자체로 그대로 다시 들여다보고, 실행과정에서의 마주하게 되는 교사의 한계와 딜레마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하루일과의 운영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 5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을 반복적으로 읽어가며 키워드를 추출하여, 그들 사이의 관계를 발견하고 연결하여 재코딩하는 과정을 통해 범주를 구성하였고, 관련 사례를 배치하고 해석하기를 통해 조직화하는 순환적인 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교사들의 경험을 통해 살펴본 결과, 영유아들은 스스로 휴식을 원할 때 원하는 방법으로 진짜 휴식에 참여하기도 하였지만, 놀이하는 것도 휴식하는 것으로 일과에서 휴식을 경계 없이 넘나들기도 하였다. 하지만 하루일과 속에 배치된 휴식은 영유아의 몸속에 패턴처럼 만들어져 익숙해져 있었다. 특히 교사, 부모, 원장을 포함한 성인뿐만 아니라 교육 정책 및 국가적 평가에 의해 드러난 힘은 영유아의 휴식을 크게 좌우하게 되었다. 논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영유아 각자의 상황적 맥락에서 달라지는 휴식의 의미나 방법 등을 존중하는 하루일과 운영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