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명희 (이화여자대학교) 강주현 (한양대학교) 최형신 (이화여자대학교) 엄소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39집 제3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의학교육에서는 문제중심학습의 성공 요인 중의 하나로 학습자가 평가한 튜터역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평가한 튜터의 역할이 개인과 그룹 차원에서의 상호작용 및 학습결과와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정교화 촉진, 학습과정 감독, 지식 통합, 상호작용 촉진을 포함한 네 가지가 본 연구에서 사용한 튜터 역할의 특성이었고, 상호작용은 개인의 내향중심성정도와 외향중심성 정도 그리고 그룹의 상호작용 밀도를 사회연결망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학습결과는 학업성취도, 참여도, 학습자 만족도를 개별로 측정하고, 그룹에 속한 개인 점수의 합을 그룹 학습결과로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3주 동안 의과대학 ‘기초 PBL’수업을 수강한 6개 그룹 42명의 학생들과 6명의 튜터가 포함되었다. 연구 결과, 튜터의 상호작용 촉진 역할은 개인의 내향중심성(F(1, 40) = 9.924, p < .01)과 외향중심성(F(1, 40) = 17.264, p = .001)을 모두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의 외향중심성은 나아가 학업성취도(F(1, 40) = 9.374, p < .01)와 참여도(F(1,40) = 12.019, p < .01)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그룹 차원에서 분석된 튜터의 학습과정 감독, 지식 통합, 상호작용 촉진 역할과 그룹 상호작용의 밀도 그리고 학습결과 간의 유의미한 관계는 PBL에서 그룹 활동 활성화를 위한 튜터 역할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게 해주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