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일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39집 제3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39 - 17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수학교과 수업에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적용하고 그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경기도에 위치한 한 초등학교 5학년 학급에 12주에 걸쳐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적용하여 수학수업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를 구술 스토리텔링 적용 학급 및 설명식 수업 학급의 학생들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학업성취도 분석 결과 디지털 스토리텔링 적용 학급의 검사 점수가 비교 학급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태도에 대한 분석 결과 디지털 스토리텔링 적용 학급은 비교 학급에 비해 정서적 측면에서의 태도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행동성과 인지성 측면에서의 태도 점수에 있어서는 학급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스토리텔링 적용 학급 학생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디지털 스토리텔링 경험이 수학학업성취도 및 정서적 측면의 수학적 태도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학습자를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수학교과 수업에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적용하는 것은 수학적 지식에 대한 스토리의 생성과 공유를 촉진시켜 줄 수 있으며, 이는 수학적 지식에 대한 유의미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6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