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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범수 (한양대학교) 박주연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6-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67 - 19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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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트위터의 수신 및 발신 연결망 구조의 특성 및 결정 요인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탐색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의 트위터 발신 및 수신연결망 구조를 살펴본 결과 연결된 이용자 수가 100개까지의 모든 응답자의 평균 연결망 수를 살펴보면, 발신 연결망의 평균 이용자 수는 16.35개, 수신 연결망의 이용자 수는 12.57개로 나타났다. 둘째, 응답자의 트위터 발신 및 수신연결 망구조를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본 결과, 수신 연결망은 남자(14.55개)가 여자 (11.32개)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발신 및 수신 연결망 모두 응답자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별로 살펴보면, 발신 및 수신 연결망 모두 소득이 높을수록 연결망 수가 늘어나는 특성이, 학력별로 살펴보면, 발신 연결망은 대학재학 중(18.17개) 응답자가 가장 많은 반면 수신 연 결망은 대졸 이상(14.05개) 응답자의 연결망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응답자 특성별로 트위터 주 연결 주체 비율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 연령별, 소득별, 학력별, 지역별 모두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트위터 발신 및 수신 연결망 구조간 유사성은 트위터 이용자의 접속횟수와 이용시간이 증가할수록 발신 및 수신 연결망 수가 늘어난다는 점이다. 차이점은 인구사회 요인에서는 성별 및 소득 요인이 발신 연결망 구조에만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난 반면 수신 연결망 구조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2. 트위터 이용 동기와 커뮤니케이션 구조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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