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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배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10 no.3 DID 논문집 16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65 - 7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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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캐릭터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브랜드캐릭터의 고유특성이라 할 ‘허구성’의 메시지적 속성과 그에 따른 수용 과정을 심리학적 분석 내지 인과적 모형에 초점을 두고 연구 되어왔다. 본 고는 브랜드캐릭터를 기호로 보고, 문화연구의 한 방법론인 기호학적 독해를 통해 캐릭터의 탈인과적 독서가설이 가능함을 입증하고 자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 상징 ‘해치캐릭터’ 를 텍스트로 전환하여 분석하고, 이에 대한 독서가설의 탈인과적 모형을 만들어 캐릭터의 다면적 특성을 연구하는 데 주목적을 두었다.
먼저 철학과 문학에서의 허구적 대상에 대한 연구를 이론적 토대로 하여 ‘허구성’의 존재적 의의를 밝힌 담론전략개념을 구체화하고, 텍스트학과 구조주의에서 발전시킨 양상성 연구를 재해석하여 인과가 아닌 생성차원의 ‘기호학적 가능세계’모형을 구성하였다.
따라서 캐릭터가 우연성과 허구성의 실체임에도 불구하고 대중에게 진실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담론이라는 상황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브랜드캐릭터 독서가설에는 의미생성모델이라는 기호적 장치를 동시에 수용하는 기호학적 가능세계 모형이 요구된다.
서울시 상징 ‘해치캐릭터’를 분석한 결과 인과적 표현체라는 결정적인 한계가 있음이 인지되었고, 이를 다시쓰기라는 표현전략을 통해 우연성과 다면성의 합체 가능성을 찾아냄으로써 브랜드캐릭터의 기호학적 가능세계의 필요성을 시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캐릭터의 기호학적 가능세계 모형이 단순히 기호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것만이 아니라 동시에 캐릭터의 창작이라는 실무의 발전방향에서도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사료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브랜드캐릭터 ‘해치’의 독서가설과 담론전략
3. 브랜드캐릭터‘해치’의 기호학적 가능세계 연구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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