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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518 - 52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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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트로터 비행체는 고정익 모드에서의 고속 비행 성능과 회전익 모드에서의 수직 이착륙 특성(VTOL, Vertical Take Off and Landing)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고정익 모드와 회전익 모드 전환시의 나셀의 tilting 에서 기인하는 복잡성 때문에, Boeing 의 V-22, Bell-Agustas 의 Eagle Eye, 그리고 KARI 의 ‘Smart UAV’의 제한된 케이스에만 적용되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무인 틸트로터의 회전익 모드에서의 제어기를 비행 실험을 통하여 경험적 모델을 얻어 설계한다. 설계된 제어기는 XPlane 기반의 모의 실험을 통하여 그 성능을 입증(verify)하고, 최종적으로 비행 제어 컴퓨터를 내장한 틸트로터 축소형 RC 를 이용한 비행 실험을 통하여 인증(validate)한다. 마지막으로, 비행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된 제어기의 성능에 대해서 살펴본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시스템 구성
3. 시스템 식별
4. 제어기 설계
5. X-Plane 기반 모의실험 수행
6. 비행 실험
7.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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