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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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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하성 (동국대학교) 손승혜 (세종대학교) 장윤재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247 - 27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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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언론사의 교육 관련 기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국내 언론사의 교육 보도와 관련된 취재 관행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언론사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에서 교육 보도에 있어서의 기자들의 정보원 활용, 기사 선택 기준, 그리고 교육 보도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교육 보도에 있어서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정부 기관들을 주요 정보원으로 활용하고 있었으며,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청, 이들 산하기관의 정부부처 공무원과 같은 인적 자원과 교과부나 교육청에서 제시하는 보도 자료가 기사의 주 정보원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각 언론사 기자들은 교육 관련 뉴스 기사 선택에 있어서 독자 또는 시청자들의 관심사와 그들에게 미칠 영향력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이에 따라 많은 한국사회에서 교육과 관련해 최대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입시 문제가 가장 큰 뉴스 주제로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었다. 셋째, 그러나 “입시”에 편향된 주제로 인해 그와 관련이 없는 주제들이 소외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교육보도의 문제점으로 제기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문제의 제기
II. 기존 연구의 검토
III.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IV. 심층 인터뷰 결과
V. 결론: 교육보도의 현실과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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