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 SingyeDorji (Chukha H.S.S) SunghoKwon (Hanyang University) Minkyoung Sung (Hany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ICT를 활용하여 교사의 역량을 높임으로써 부탄 성인 문맹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부탄에 실현 가능한 ICT 기반의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ICT 활용이 학습지원의 질을 높일 수 있는지 진단하고, 한국을 비롯한 타국가의 사례를 검토하여 부탄의 비정규 평생교육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바를 제안한다. 기존의 부탄의 문맹교육은 학습자의 동기, 훈련된 교사, 관련 인프라 및 ICT 활용에 대한 정책이 부족하다. 또한 문맹교육에 대한 관심과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동기 또한 부족하다. 그러나, 문맹교육에 ICT를활용하면학습을증진시키고, 문맹교육에의 접근성을 확대시키며, 학습자의 여건과 상황에 맞는 내용을 제공하고,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며, 보다 문식성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련문헌고찰, 사례연구, ICT 활용교육을 개발하고자 원하는 한국의 기관방문을 통하여 부탄에 필요한 추진전략을 도출하고 실행계획을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Background
Ⅲ. Integrating ICT in Education
Ⅳ. ntegrating ICT in Adult Literacy Education
Ⅴ. Discussion and Lessons Learned
Ⅵ. Recommendations
Ⅶ.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