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FathimathNilfa (Ministry of Education) Mi-Lee Ahn (Hanyang University) Hyunjin Cha (Hanyang University) Yunja Hwang (Hany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42 - 70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학지도를 통해 이루어지는 교사의 평가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효과 외에 학교교육 전반에 걸친 질 향상에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 장학지도를 통해 교사와 학교는 개선할 점과 우수한 점을 파악하고 전문가로서의 담화를 통한 변화 시도, 그리고 장학지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다. 몰디브 학교 교육과 교사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일환으로 교육부의 장학지도와 질관리 부서(ESQID)기 장학지도 전략을 책임지고 있다. 현재 교육부의 장학지도는 내부 장학과 외부 장학으로 나뉘어 학교에 대한 장학지도를 하고 있다. 본 연구는 다른 나라의 장학지도는 어떻게 진행되며 우수 사례를 살펴보고, 한국 학교에 대한 장학지도의 효과성과 편리성, 그리고 창의적 시도는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몰디브의 학교장학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우선 뉴질랜드, 스리랑카, 그리고 말레이지아의 장학지도를 비교하였으며, 한국의 ICT 기반 장학지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한국의 ICT 기반 장학지도는 NEIS 라는 학교행정정보시스템에서 상당부분을 수행하고 있었는데, NEIS 를 사용하여 관계자들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자료의 공유가 매우 우수하였다. NEIS 는 아직 장학지도를 위한 부분을 구성요소로 포함하고 있지 않았으나,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 공유를 통한 간접 장학지도를 하고 있으며 NEIS 를 관리하는 한국교육정보원은 NEIS 를 통한 직접적인 장학지도를 하지 않고 있다. 본 연구 결과로 제시하고자 하는 몰디브 장학지도를 위한 전략은 크게 중앙정부, 지방단위, 그리고 학교 단위로 구성하며, 장학지도 팀의 유형을 달리하고, 각 단위에서 책임을 맡은 영역을 구획하고 차별화된 장학 기간을 둘 것을 제안하였다. 중앙정부는 매 4년 마다, 지방단위는 각 지방의 필요에 따른 유동성을 갖고, 각 학교는 매년 1회씩 장학지도 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Literature Review
III. Methodology
VI. Research Findings
V. Summary Conclusion and Recommendations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