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33 - 36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원내 자율장학 실태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 및 자율장학 과정단계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D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ㆍ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3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대부분의 교사가 원내 자율장학을 경험하였으며, 만족도는 긍정적이었고, 장학의 지도방법은 민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원내 자율장학 유형을 모두 한 학기에 1∼2회 정도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었으며, 자율장학의 과정단계 실천 정도는 전체적으로 보통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은 보통수준이었으며,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가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교사보다 교사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내 자율장학을 경험하고,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민주적인 지도방법으로 인식한 교사가 높은 교사효능감을 보였다. 넷째, 원내 자율장학의 과정단계에서는 ‘평가’, ‘공통 실행’, ‘계획’, ‘약식장학 실행’이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