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59 - 37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도시(서울동작관악)와 중소도시(강원강릉) 소재 4개교 초등학교 교사 86명을대상으로 컨설팅 장학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경험여부, 교원의 요구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 장학에 관한 필요성 인식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대부분의 교사가 개념 및 방법이나 절차 등을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도시보다 중소도시 교사들의 개념이해도가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컨설팅장학 경험여부에 대하여는 ‘있다’와 ‘없다’가 서로 비슷하며, 경험하게된 계기는 ’교사 개인의 필요보다는 학교가 받게 되어 참여‘한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앞으로의 경험의향에 대하여는 ‘해보고 싶다’가 더 적어 교사 스스로 원해서 하는것 보다는 외부요건에 의해 실시하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셋째, 교원의 의뢰 희망분야는‘생활교육’ 가장 많았고, 컨설턴트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하여는 ’풍부한 실무경험‘을 들어교사들은 전문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나났다. 마지막으로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제도로는 ‘컨설턴트 요원 전문성 확보’와 ‘순수교사가 필요한 분야 발굴’을, 보상방법으로는 ’연수점수 인정‘ ’필요경비지원‘을 가장 많이 들어 컨설팅 장학의 조기정착을 위해서는 제도적 보완 방안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고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