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55 - 7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 발달단계에 따라 자기장학의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체계화한 자기장학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교사 발달단계에 따른 자기장학 과정에서의 요구를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학계와 현장의 유아교육 전문가 25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계획수립 시, 생존기, 적응기, 성숙기 교사의 요구도 모두 목표 및 일정계획하기, 연구과제 정하기, 실태파악 및 구체적인 방법 모색하기, 평가 및 피드백 방법 정하기로 나타났다. 둘째, 실행과정에서 교사들의 요구도는 생존기, 적응기, 성숙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따라 분석하였다. 셋째, 결과협의 시, 생존기, 적응기, 성숙기 교사들은 목표 및 실행과정에 대한 반성, 추후 자기장학의 방향 및 과제 계획하기, 원장(감), 동료교사와 피드백 결과 공유하기에서 높은 요구도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 발달단계에 따른 자기장학에 대한 요구도를 반영한 체계적인 모형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