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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희청 (충남대학교) 박수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8卷 第5號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67 - 19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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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7개 시도교육청 장학의 최근 동향을 알아보고자 2020학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중심으로 살펴보되, 2018학년도 분석 자료와 비교하여 논의하였다. 17개 시도교육청 장학 업무의 현황을 목표, 내용, 방법, 주체의 측면에서 비교·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업무계획에서 장학이라는 용어를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교육청은 2018년 1곳(울산)이었으나, 2020년에는 3곳(인천, 광주, 강원)으로 나타났다. 둘째, 2018년에 비해 2020년 증가한 장학 방법은 자율장학과 맞춤(형)장학이고, 감소한 장학 방법은 컨설팅장학과 지원장학이었다. 셋째, 주요 업무의 목표에 장학 용어를 진술한 교육청은 2018년 5곳(서울, 부산, 대전, 충남, 전남)이었으나, 2020년에는 4곳(서울, 부산, 충북, 경남)으로 줄었다. 넷째, 장학 업무의 내용은 교수학습 영역 중 전문적 학습공동체 부분에서 비중 있게 기술되었고, 장학 업무의 주체는 자료의 특성상 시도장학사의 비중이 높았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통해, 학교로 권한 이양이 가속화되는 장학, 필요에 따라 변화무쌍한 장학 방법, 동력을 잃은 컨설팅장학, 그리고 학습공동체로 연결되는 장학 등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장학 업무의 현황 분석
Ⅴ. 장학 업무의 특성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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