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웨이웨이 (경상국립대)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21년도 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38 - 460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업장학은 교실수업의 개선과 교사의 교수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장학이다. 수업장학에서 중요한 요소는 교실(현장)이고, 교사와 직접적으로 접하는 행동이다. 연구 현장의 상황에 속해 있는 사람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관심사의 변화, 개선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실천적이며, 현실의 구체적인 상황에 부합하는 유용한 대안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실제적인 접근방법이 바로 실행연구다. 실행연구방법을 통해 수업장학의 현장인 교실에 실천적으로 접근할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장학이 학교와 교사 및 학생한테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실행연구 방법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분석하고 수업장학에 대한 개선 및 촉진을 탐색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하여 장학이론과 실행연구의 개념, 방법, 절차를 각각 분석 제시하였으며, 이상의 논의에 대해 실행연구를 활용한 수업장학과 전통적인 수업장학을 비교하고 살펴본 후 마지막으로 수업장학에 대한 시사점과 한계를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전통적 수업장학과 실행연구의 차이점
Ⅳ. 수업장학에서 실행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1-001324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