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장견학과 관련하여 누리과정 자율장학에 대한 어린이집 유아교사의 경험을 탐구한 질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2014년 2월 26일에서 2014년 7월 30일까지 자율장학 협의자료, 자율장학 보고서, 서술식 질문지, 인터뷰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는 누리과정 자율장학을 통해 단순한 현장견학에 변화를 가져왔다. 교사는 사전답사 자료를 활용한 현장견학 사전활동-자율적으로 즐기는 현장견학–현장견학 경험을 재구성하는 사후활동의 과정을 경험하였다. 둘째, 현장견학에 대한 누리과정 자율장학으로 연구 참여자는 1) 사전답사의 중요성 깨닫기, 2) 다양한 사전활동으로 자율적인 현장견학 즐기기, 3) 아이들의 사고 과정 가치 깨닫기, 4) 소집단의 가치 깨닫기를 경험하였다. 본 연구는 국가교육과정을 의미 있게 활용하기 위하여 소그룹 지도의 장학 체제에 대한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