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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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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인애 (경희대학교) 이현민 (경희대학교) 김양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 - 3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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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디지털 지식정보시대의 빠른 변화에 적응을 위해 대학생들에게 요구되는 문제해결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력의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하나로서 ‘온라인 박물관을 활용한 시각문화미술교육’ 수업 사례를 제시하고, 그 결과로서 시각문화미술교육과 온라인 박물관에서 강조하는 교육적 특성인 맥락적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여부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교양 미술수업을 시각문화미술교육이라는 이론적 배경으로 재구성하고, 온라인 박물관과 디지털 오브제를 주요 학습환경 및 학습자원으로 채택하여 수업을 개발한 후, 2015년 1학기 16주 동안, K대학 교양미술수업의 수강생 30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수업의결과는 인터뷰, 성찰저널, 작품 등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에 따른 연구결과로 학습자들은 온라인 박물관의 디지털 오브제를 탐색, 선택, 정리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작품을 만드는 일련의활동을 통해, 스스로가 적극적인 학습의 주체가 되어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을 이끌어가면서, 디지털 오브제를 통해 해당 작품의 사회문화적 맥락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실제 삶이나 경험, 관심사, 배경 등과 연결시키면서 문제를 해결하여 작품을 제작함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온라인 박물관을 활용한 시각문화미술교육’의 대학교양 미술수업을 통해대학생들은 맥락적 학습과 자기주도학습으로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이룰 수 있는 역량이 함양되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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