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7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된 이 후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며, 이를 교과의 맥락에서 해석하고 적절하게 구현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주도학습의 개념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자기주도학습의 특징과 주요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 개인에 국한되지 않은 학습자-교사 간의 상호작용적, 관계적 시각에서 자기주도학습을 논의하였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적 논의를 미술 교과의 맥락에서 재해석함으로써 미술과 자기주도학습을 개념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적 구성주의의 개념에 기초하여 미술과 자기주도학습의 의미와 원리를 탐색하고, 전통적인 아동중심의 학습자관을 학습자 중심, 즉 사고하고 참여하는 문화적 주체로 전환할 수 있는 개념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또한 최근 미술교육의 담론에 기초하여 미술과 자기주도학습의 원리를 통합적 내용구성, 다면적 스캐폴딩 제공, 그리고 메타인지 강조의 3가지로 제안하였다. 이는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미술 수업의 내용과 방법, 그리고 평가를 조직하기 위한 원리로 활용될 수 있다. 학습자의 주도성을 강조하는 최근의 교육적 요구는 개정된 교육과정을 수업에서 구현하여야 하는 교사나 새로운 교과서를 개발하는 연구자 모두에게 도전과 기회를 제시하고 있다. 다양한 수업의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특성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교수?학습의 구조를 고안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미술교육 연구와 수업의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개념적 토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