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연 (아주대학교) 김귀옥 (한국교원대학교부설월곡초등학교 교사/pascalina@empas.com) 류희선 (달꿈예술대안학교 교사/한양대학교 박사과정/budleylyu@gmail.com) 이은진 (수입초등학교 교사/pporory96@korea.kr) 최성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shc133@kice.re.kr)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0 - 209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미술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문가 검토 및 예비시행을 거쳐 평가하는 단계를 통해 학습부진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미술과의 교수·학습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현재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 지원을위한 프로그램 개발은 읽기·쓰기·셈하기 및 학습부진학생의 심리 정서적 측면을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특히 미술과 프로그램은 심리 정서적 측면의 지원을위한 수단으로서 활용되고 있어 미술 교과의 교수·학습방법론을 적용한 지도 방법은아직 실행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과 영역 특정적 지식을 기반으로 학습부진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미술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습부진학생지원 영역을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미술 감상을 기반으로, 조형요소 및 조형원리의 교수 및 미술과 조작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즐거운 상상의축제’라는 미술과 교재를 개발하였다. ‘즐거운 상상의 축제’는 선재, 면재, 양재를활용한 작가의 작품을 감상하면서 주요 미술 개념을 학습하고 재료에 따라 단계적으로 제시된 조작 활동을 수행하며 ‘즐거운 나의 방’, ‘상상의 집’, ‘축제의 정원’을완성하여 미술과 역량을 기르는 동시에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프로그램 예비시행 결과 분석을 통해 수업 환경 및 교실 문화 조성, 작지만 명확한학습 목표 설정과 반복적 훈련을 통한 성취, 학생들의 잠재적 어려움에 대한 교사의민감성 및 대응 능력 함양, 과업 분석에 기반한 교수법 지원 등을 학습부진학생을위한 미술과 교수·학습 방안으로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