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형우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9 - 29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미술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스마트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점을진단해 본 후,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을 활용한 스마트 미술교육 프로그램을개발하여 적용해 봄으로써 그 효과성을 검토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실제 수업은세종교육청의 J중학교 미술교사 2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고, 같은 학교 1학년 학생69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2015년 4월 한 달 동안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은 미술과교육과정의 감상 영역에 해당하는 주제로,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형태로 개발하였으며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설문조사를 통해 효과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전통적 방식의 미술 수업이나 단순히 스마트 기기 사용이 주가 되던 기존의 미술교육과 비교했을 때, 의미 있는 수준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참여교사들 측면에서는 첫째, 본 프로그램이 다른 학년에도 적용될 수 있을 만큼 확장성을갖고 있다. 둘째, 주제와 방법이 참신하여 학생들이 흥미 있게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향후 다른 미술 교사가 해당 프로그램을 제공 받았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있겠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학생들 측면에서는 첫째, 기존의 미술 수업과 달리협동학습과 토론 기회가 많아서 흥미로웠다. 둘째,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과제달성이 좀 더 편리해졌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특정 학교의 여건과환경에 맞춘 프로그램의 개발이 주 목적이면서도, 일반화 및 확장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향후 스마트 미술교육 프로그램과 관련한 후속연구에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