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Doo, Jeong-Wan (Baekseok College of Cultural Studies)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2,117 - 2,14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복잡한 개념인 원산지이미지의 인지적 과정과 그 구조에 대해 분명한 이해를 얻기 위한 것이다. 자료는 한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중국산 노트북 컴퓨터를 적용하여 얻어졌다. 총 249개의 유용한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가설검증을 위해서 LISREL ver.8.12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였다.
구매의도에 제품평가의 긍정적이고 유의적인 영향이 확인되었으나, 구매의도에 제품신념의 유의적 영향은 없었다. 제품에 대한 소비자 지식효과에 관해서는, 지식이 낮은 소비자들에게 원산지 이미지가 제품평가보다는 제품신념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지식이 높은 소비자들에게는 원산지이미지는 제품평가에 더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에 있어서 소비자의 민족중심주의는 제품평가와 구매의도에 어떤 유의적 영향도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소비자의 주관적 규범은 구매의도에 매우 유의적인 긍정적 영향요인이었다.
실제 소비자의 일반표본보다는 학생표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이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원산지이미지의 더욱 상세한 연구를 위해서 광범위한 일반표본을 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Proposed Model and Hypotheses
Ⅳ. Methodology
Ⅴ. Discussion & Managerial Implications
Ⅵ. Limitations and Future Research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