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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노학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강석 (서영엔지니어링)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22 - 33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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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인프라시설에 대한 투자비용은 교량 및 터널 비율을 최소화함으로서 낮출 수 있다. 틸팅열차 운행 전제 기존선 고속화는 기존 선형 및 인프라시설을 최대한 활용하며 선형을 계획할 수 있기 때문에 인프라 투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신선 건설 시에도 인프라 투자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일한 속도 기준에서 최소곡선반경을 축소할 수 있는 틸팅열차 운영이 대안으로 설정될 수 있다. 이는 틸팅열차 운행 전제 선형계획 시 곡선반경 축소가 가능하여 단위 공사비가 낮은 토공 비율을 높이고 단위공사비가 높은 교량 및 터널 비율을 낮추는 방향으로 노선을 계획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틸팅열차 운행전제 신선 건설 시 선로선형 설계기준의 조정을 검토하고, (1) 일반열차의 직선화 선형으로 철도노선을 신설하는 경우와 (2) 틸팅열차 운행을 전제로 최소곡선반경을 축소하여 선형을 변경할 경우를 기준으로 두 노선의 건설비 절감효과를 비교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틸팅열차를 이용한 신설선에서의 시간단축/비용절감 개념
3. 틸팅열차의 최소곡선반경과 완화곡선장
4. 틸팅열차 투입에 따른 사업비 절감 분석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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