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환섭 (서울메트로) 이기승 (서울메트로) 임형길 (서울메트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64 - 68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무가압 전차선로에 전압이 유기되면 전차선로를 점검하는 작업자는 감전사고 및 쇼크에 의한 추락사고 등의 위험에 노출되며, 순환전류 등에 의한 전차선로 설비의 안전사고 개연성이 존재한다. 서울메트로에서 운영하고 있는 4호선 본선구간과 차량기지간에 영업종료후 본선구간 전차선에 해당 차단기가 개방 되었음에도 전차선로에 0~400[V] 정도의 전압이 유기되고 있었다. 그 원인을 한전의 노원변전실로 연결된 154kV 고압송전로에서 전압이 유도되는 것과 본선구간과 차량기지간 절연구분장치의 성능저하 등으로 볼 수 있으나 전차선로에 유기되는 전압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자 실제 전차선에 유기되는 전압을 측정하고 경로를 파악하기 위하여 디지털기록계 및 자체 제작한 전압변환장치를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전차선로에 유기되는 전압의 원인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과정과 그 해결방안을 제시코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2832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