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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수 (한국철도시설공단) 유향복 (한국철도시설공단) 박병곤 (한국철도시설공단) 서동훈 (디투엔지니어링)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676 - 68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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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여주 복선전철 노선은 경기도 성남시, 광주시, 이천시, 여주군을 경유하는 복선 57km구간으로 도심지를 통과하는 전동차 전용구간으로 건설하고 있다.
도심지를 통과하는 노선은 특성상 대부분 터널 구조물로 노반이 구성되기 때문에 터널단면을 작게 하여 건설비 최소화 및 공사기간을 단축하는 게 현안으로 대두되어 왔다. 따라서 성남~여주 복선전철 전차선로 설계에서는 설계속도 및 터널 내 단면적 크기에 따라 표준 심플 커티너리 가선방식, 저가고용 심플 커티너리 가선방식, 강체 R-bar 가선방식을 적용하여 운행열차의 설계속도에 적합하고 향후 증속에 대비한 설계를 적용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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