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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은철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009년 춘계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233 - 25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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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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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감리지적기업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실증분석하였다. 기존의 감리지적 관련 선행연구들은 주로 감리지적 사실이 공표된 시점에서의 시장반응에 초점을 맞춰온 반면 본 연구는 감리지적 기업에 대해 지속적인 정보할인이 일어나는지를 분석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이익반응계수를 이용한 분석 결과에서는 감리지적 기업들의 감리지적 사실이 알려진 이후 년도에 공시되는 이익 정보에 대한 이익반응계수는 감리지적 사실 공표 전년도 이익에 대한 이익반응계수보다 더 낮게 나타났다. 둘째, 회계이익과 주가와의 관련성과 관련한 Ohlson 모형을 이용한 결과, 감리지적 후의 회계이익과 주가와의 가치관련성(value relevance)이 감리지적 전년도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애널리스트의 예측정확성을 이용한 분석 결과에서는 유의적이지는 않으나 감리지적 후 이익에 대한 예측정확성이 더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측치를 발표하는 애널리스트의 수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감리지적을 받은 기업들의 회계정보가 감리지적 전에 비해 투명해짐으로 인해 회계정보와 주가간의 가치관련성은 높아졌고 정보비대칭은 완화되었으나 시장에서는 감리지적 기업에 대한 신뢰성이 아직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익 공시에 대해서는 정보할인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시장에서는 한번 회계부정을 저지른 기업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할인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는 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대한 코리아 디스카운트(Korea Discount)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것과도 연결지어 해석할 수도 있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선행연구
III. 연구의 가설
IV. 연구모형
V. 연구의 표본 및 기초분석
VI. 실증분석 결과
VII.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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