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원옥 (세종대학교) 이덕원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009년 춘계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147 - 1,16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횡성한우축제를 방문한 지역민과 외래방문객을 대상으로 지역축제에 대한 재방문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비교?분석하여 재방문의사를 통한 수요를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을 위하여 이항로짓모형(binary logit model)을 설정하고 모형간의 비교로 수행되는 우도비율검정((Log-likelihood Ratio Test: LRT)를 실시하였다. 횡성한우축제 방문객의 거주지에 따른 집단별 재방문의사 결정요인의 추정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지역민의 경우, 나이에서 40대 이상이, 동반형태에서는 가족이나 친척을 동반한 집단이, 교통수단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는 방문객이 상대 집단에 비해서 재방문의사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지역축제 서비스속성 요인들 중에서는 유희성 및 편의시설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방문객일수록 다른 요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재방문의사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래방문객의 경우, 주부이고, 정보원천 있어서 구전을 통해 정보를 획득한 집단이 기타 집단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재방문의사가 유의하게 높았고, 반면에 인터넷을 통해 횡성한우 축제에 관한 정보를 획득한 방문객은 기타 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재방문의사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축제 서비스속성에서는 지역민과 동일하게 유희성 및 편의시설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방문객일수록 재방문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분석모형 설정
III. 연구 설계
I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