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광재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0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23 - 1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급변하는 매체환경, 미디어기업 특히 모바일 미디어기업의 수익구조 악화 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출발했다. 그리고 모바일 미디어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서 화두가 되고 있는 미디어랩 논의와 연계해 모바일 전문 미디어렙의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제기해 보았다. 가능성은 현재 논의되고 있는 미디어렙 경쟁체제의 주요 쟁점에 맞춰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을 통해 살펴보았다. 모두 4개의 시나리오가 검토되었고, 각각의 시나리오 상에서 전략적 입장을 제시했다. 각 시나리오별 입장을 정리하면, 공민영이라는 형태에 상관없이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기구로서 모바일 전문 미디어랩 도입은 제한경쟁보다는 부분경쟁에서 더 유리할 것으로 판단됐다. 이는 미디어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수의 미디어렙이 등장할 수 있고, 이 가운데 모바일 미디어영역으로 특성화된 미디어렙 등장의 가능성을 함께 모색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매체환경의 변화, 수익구조 그리고 미디어렙
III. 시나리오별 ‘모바일미디어 전문 미디어렙‘ 도입의 가능성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2732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