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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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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최지윤 이희복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66 - 299 (34page)
DOI
10.16914/kjapr.2017.19.2.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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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중간광고는 매체 균형 발전론에 따라 지상파 TV에서 비대칭적으로 규제가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후발 주자인 유료 방송들이 강력한 경쟁 매체로 등장하면서 지상파 방송에만 비대칭적으로 적용되는 중간광고는 지상파 TV의 콘텐츠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는 불합리한 광고 산업의관행으로 지적되고 있다. 중간광고를 통해 방송사는 프로그램의 질을 높일 재원을 마련할 수 있고, 광고주는 광고의 효율적 배분과 효율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매체 간 균형 발전 주장과 방송 매체 사이의 비대칭 규제에 대한 문제는 논리적 근거가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현 시점에서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중간광고 도입 방안을 심층 인터뷰를 통해 도출하였다. 중간광고 도입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볼 때 전체적으로 지상파 방송을 대상으로 중간광고 도입을 찬성하며, 허용 장르는 예능과 드라마, 스포츠 프로그램에서 우선 도입하고 이후 전체 영역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허용 프로그램의 길이는 60분 이상으로 한정하되 역시 향후 30분 이상으로도 허용 범위를 넓혀 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회당 중간광고 시간은 60초 이내로 하되 주말과 프라임 시간대를 포함한 전체 시간에서 중간광고를 도입하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상을 종합하여 본 연구는 중간광고 규제 완화 방안을 제한적 도입, 단계적 허용, 차등적 적용 세 가지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지상파 방송의 활성화를 위한 학술적,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목차

1. 서론
2. 선행 연구 및 연구문제
3. 문헌연구 및 연구문제의 해결
4. 전문가 의견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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